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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커플링이란? 커플링의 종류와 특징

by 솔리드웍스 설계자 2022.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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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와 축 간의 연결부품으로 사용되는 기계 부품, 커플링. 오늘은 이 커플링의 용도와 종류별 특징, 그리고 용어에 대해 함께 설명해드립니다.

 

1. 커플링이란?

커플링은 두 가지 다른 회전체(모터축, 볼 나사 등)를 연결하고 토크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부품입니다. 회전체 간에 발생하는 미스얼라이먼트(편심・편각・엔드 플레이)를 흡수하여 조립 조정 부하를 줄입니다. 또한 예기치 못한 과부하가 발생했을 때는 커플링을 파괴하고 회전체 간의 연결을 해제하여 고가의 동력부나 장치 전체를 보호합니다.

 

사용 예1) 모터×기어 박스

 

사용 예2) 모터×볼 나사

 

사용 예3) 모터×엔코더

 

사용 예4) 모터×측정 시험기

 

 

2. 커플링에 요구되는 성능

커플링에는 토크를 전달하는 힘과 미스얼라이먼트의 허용이 요구됩니다. 축과 축을 맞추려면 정확한 심 조정(얼라이먼트 조정)이 필요하지만 커플링에 유연성・굴곡성을 부여하면 미스얼라이먼트를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3. 종류와 특징

3-1. 디스크형

얇은 금속제 디스크를 휘게 하여 축심이 어긋나는 것을 조정하는 구조입니다. 전달하는 토크가 크고 고속 회전에도 대응. 또한 탈착이 편하고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3-2. 슬릿형

큰 특징은 일체 구조.
회전 정밀도가 요구되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3-3. 올댐형

다른 커플링에 비해 미스얼라이먼트의 허용 범위가 큽니다.

 

 

 

 

 

 

3-4. 죠형

허브 2개와 수지 스페이서 1개로 구성되는 심플한 구조로, 수지 스페이서가 관성 부하의 기동 정지 시 충격을 완화시킵니다. 장착・분리도 간단합니다.

 

 

 

 

 

3-5. 벨로즈형

편심・편각・스러스트의 하중에 대응합니다. 백래시가 없습니다. 접동부가 없고 마모분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클린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6. 리지드형

심플한 형태의 커플링으로 강한 토크 전달이 가능합니다.

 

 

 

 

 

3-7. 유니버설 조인트형

축과 축이 떨어진 위치에 있는 경우나 축의 각도가 큰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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