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와 축 간의 연결부품으로 사용되는 기계 부품, 커플링. 오늘은 이 커플링의 용도와 종류별 특징, 그리고 용어에 대해 함께 설명해드립니다.
1. 커플링이란?
커플링은 두 가지 다른 회전체(모터축, 볼 나사 등)를 연결하고 토크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부품입니다. 회전체 간에 발생하는 미스얼라이먼트(편심・편각・엔드 플레이)를 흡수하여 조립 조정 부하를 줄입니다. 또한 예기치 못한 과부하가 발생했을 때는 커플링을 파괴하고 회전체 간의 연결을 해제하여 고가의 동력부나 장치 전체를 보호합니다.
2. 커플링에 요구되는 성능
커플링에는 토크를 전달하는 힘과 미스얼라이먼트의 허용이 요구됩니다. 축과 축을 맞추려면 정확한 심 조정(얼라이먼트 조정)이 필요하지만 커플링에 유연성・굴곡성을 부여하면 미스얼라이먼트를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3. 종류와 특징
3-1. 디스크형
얇은 금속제 디스크를 휘게 하여 축심이 어긋나는 것을 조정하는 구조입니다. 전달하는 토크가 크고 고속 회전에도 대응. 또한 탈착이 편하고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3-2. 슬릿형
큰 특징은 일체 구조.
회전 정밀도가 요구되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3-3. 올댐형
다른 커플링에 비해 미스얼라이먼트의 허용 범위가 큽니다.
3-4. 죠형
허브 2개와 수지 스페이서 1개로 구성되는 심플한 구조로, 수지 스페이서가 관성 부하의 기동 정지 시 충격을 완화시킵니다. 장착・분리도 간단합니다.
3-5. 벨로즈형
편심・편각・스러스트의 하중에 대응합니다. 백래시가 없습니다. 접동부가 없고 마모분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클린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6. 리지드형
심플한 형태의 커플링으로 강한 토크 전달이 가능합니다.
3-7. 유니버설 조인트형
축과 축이 떨어진 위치에 있는 경우나 축의 각도가 큰 경우에 사용됩니다.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업용 소재란? (금속/비금속 재료의 기본) (0) | 2022.08.04 |
---|---|
스테인레스, 스테인리스 (STS, SUS) 강의 종류와 특성, 용도 (0) | 2022.08.03 |
PT, NPT, PF 규격표 규격 설명 및 차이점 (0) | 2022.08.01 |
설계에 도움이 되는 SOLIDWORKS의 10가지 Tip / 노드데이타 정찬권 과장 (0) | 2022.08.01 |
솔리드웍스에서 PDF 파일로 변환(간편한 최신방법) (0) | 2022.08.01 |
댓글